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이를 키우기 전에는 그저 눈에 보이는 깨끗함만을 생각했었다. 그래서 광이 나게 잘 닦이는지, 꼼꼼하게 때를 없애주는지를 따졌었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게 되면서 아이용품을 고를 때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과연 친환경소재인지 유기농제품인지 그 원료를 따져보게 된다. 아이 피부에 닿는 곳도 깨끗이 유지하려 노력하고, 물도 연수기를 쓰게 되었다. 그리고 과연 우리를 둘러싼 화학제품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을까 의문이 생겼다.


향균제품과 청소용품이 우리를 위협한다.


건축을 전공한 남편의 논문 주제는 환기였는데, 그래서 그런지 남편은 항상 환기의 중요성을 말한다. 검색을 해보니 미국 환경보호국에 따르면 바깥공기보다 실내공기의 오염이 더 심각하다는 결과도 있었다. 주로 가구, 페인트, 발포 고무, 단열재, 방화재, 바닥재 등에서 나오는 배출물과 먼지 등이 원인이라고 한다. 그 중 바닥을 덮는 합성카펫은 화학물질 덩어리라고 한다. (겨울이 다가오면서 장만한 카펫을 당장 치워버리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1. 우리 주변에 반드시 확인해서 없애야 하는 독소

석면과 납은 뉴스에서 교실 천장에서 검출되었다, 지하철 천장에서 검출되었다라는 내용으로 많이 접했었다. 그런데 바로 내 가까운 곳에 있다는 사실은 몰랐었다. 그 예로 샤워커튼이다. 새 차 냄새 같은 냄새를 풍기는 샤워커튼의 냄새는 보통 비닐이라고 하는 PVC라는 플라스틱에서 나는 냄새다. PVC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소비재 중에서 가장 해로운 것 중 하나이다. 샤워커튼에서 나오는 기체독소가 1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제품을 고를때 유기농 면직물 제품을 골라야 한다. 


2. 일하고 생활하는 환경& 운전하는 공간

집에서 청소할 때 쓰는 화학성분의 제품이 좋지 않을 뿐더러 거기에 들어있는 독소가 면역계 장애, 간 손상 등의 여러가지 건강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표백제가 남자의 생식, 어린이의 학습/행동 문제와 연관이 있다거나, 카펫 청소제품의 독한 냄새가 간 손상을 일으킨다거나, 공기'청정제'가 거실에 독을 내뿜는다는 사실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냥 상식적으로 머리를 아프게 하는 냄새가 단다면, 그것은 세포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피해야 한다.

주변의 냄새나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자동차 안의 방향제, 가죽시트 냄새, 화장실 청소용품, 조심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3. 화학제품을 동시에 여러가지로 사용한다면?

우리 주위를 둘러싼 여러가지 제품들로부터 그것들의 냄새를 들이마시며, 서로 함께 반응을 일으키면 더욱 심각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무언가를 먹는 대신 피부나 냄새로 흡입했다고 해서 전혀 해가 없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폐로 흡입된 분자는 혈류로 들어가 온몸을 돌아 다닌다. 그 때문에 페인트칠 한 방에서 접착제를 사용했다거나 페인트 염료를 사용하는 일을 해서 몸에 독소가 더해졌다면 반드시 몸에서 배출해야만 한다.


지금 당장 해야 할 일


1. 독소가 있는 청소제품을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

이것은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이다. 여러 친환경 회사들이 친환경 청소제품들을 많이 내놓았기 때문이다. 적당한 가격의 제품을 손쉽게 고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살균력99.9% 의 강력한 청소력을 자랑하거나, 향균제품이라고 광고하는 청소제품들으 우리 장 속에 살고 있는 유익한 균들까지 모두 죽이는 효과?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음식의 독소 노출을 줄이고 영양소 함량을 높이는 것

오랜기간 안전성을 인정받은 식품을 소비하고, 가능하면 가까운 지역에서 재배된 신선한 식품을 구입해야 한다. 가끔 주변에서 말하는 외국의 유명하다는 식품을 주문해볼까 고민하는 때가 있다. 하지만 금새 포기하곤 한다. 그 이유는 외국에서 수입한 식품은 긴 운송기간을 거치는데, 머나먼 이 곳까지 오기까지 많은 화학물질과 호르몬, 항생제에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우리가 먹음직스럽게 생각하는 광이 나는 예쁜 수입 과일들은 왁스처리가 되었다는 것만 봐도 그렇다. 이렇듯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술적인 절차들이 많은 먹을거리를 독으로 변화시킨다.


3. 유기농식품을 고집해야 하는 이유

 어린이들은 체구가 작기 때문에 일상적인 독소에 노출되어도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 중에서도 성 조숙증은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또 다른 소리 없는 위기이다. 음식에 들어있는 화학물질, 특히 육류 속의 호르몬이 아직 덜 자란 아이들의 몸속에서 마치 성호르몬처럼 흉내를 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인위적으로 신체발달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심리적으로 해로울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의 균형을 망가뜨린다. 이것은 식생활을 바꾸고, 환경을 바꾸어 줌으로서 충분히 개선될 수 있으므로 우리 모두, 특히 아이에게 지켜져야 한다. 



내 아이를 지키기 위해 아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했지만, 결국 우리 가족 모두를 위한 일이 되었다. 계속해서 우리 가족을 위한, 내 아이를 위해 개선해야 할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 해야겠다.   


☆ 다른 의견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다양한 의견 환영합니다 ^^

☆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